본문 바로가기
주메뉴 바로가기
 

교과목소개

건축설비기술능력 ( 건축설비란 무엇일까? )

건축 설비 기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앞으로 배울 건축설비의 여러기술을 배움으로 인하여 전공교과목 공부와 개인적인 진로선택에 도움을 줌.

 

 

건축설비정보능력 ( 설비업무의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능력 익히기)

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한글워드, powerpoint Excel 등의 다양한 공부 및 실습과제를 통하여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을 줌

 

 

건축구조실무 ( 건물의 구조 개념 및 건축시스템 이해)

건축설비 시스템이 설치되는 건축물의 구조의 기본 개념을 이해시켜 건축설비 설계 및 시공능력을 배양함.

 

 

열역학실무 ( 난방, 냉방 등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열과 일에 대한 기본 개념 익히기)

열역학의 기초 이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배우며, *고등학교 때 배웠던 지식을 응용하고 통합하여 열에너지를 사용해 가열 또는 냉각하는 설비의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.

 

 

유체역학실무 ( 급수, 급탕 등 물(유체)의 흐름과 이동에 대한 개념 익히기)

유체(, 공기 등)의 이동 및 힘에 관한 기본적인 기초 이론을 습득하며, 일상생활 속의 유체의 역학적 원리를 설비와 접목시켜 알기 쉽게 풀어낸 교과목

 

 

배관일반실무 ( 물과 공기 등 유체가 이동하는 길을 만들기 위한 재료에 대한 소개)

액체와 기체가 지나가는 통로인 관, 관을 이어주는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여 합리적인 배관작업을 계획, 설계, 시공할 수 있게 직접적인 도움을 줌.

 

 

도면 작성과 이해 ( 설비 도면을 보고 해석할 수 있게 하고 간략하게 그려보기)

건축설비의 도면을 직접 손으로 그려보면서 건축설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, 현장실습에도 직접적인 도움을 줌.

 

 

열원설비실무 ( 보일러, 에어컨과 같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냉난방 관련 설비 배우기)

건물 내부의 쾌적한 환경을 위한 열원설비의 기초이론, 열원방식 및 주요 열원기기의 특성을 이해시키고, 냉난방 설비를 적절하게 에너지 효율적으로 계산하여 그에 맞춰 열원기기를 선정하고 설계에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.

 

 

 

건축계획실무 ( 아파트, 오피스빌딩, 도서관 등 각 건물의 특성을 알아보기 )

건축설비 시스템이 설치되는 건축물 계획 개념을 이해시켜 건축설비시스템 설계 및 시공에건축계획을 적용할수 있도록 한다.

 

 

공기조화실무 ( 냉방, 난방, 환기 등 우리에게 필요한 쾌적한 공기는 어떻게 만들어 질까요? )

-열유체공학의 기초이론을 토대로 쾌적한 실내환경의 원리와 냉난방설비를 적절하게 에너지효율적으로 계산하여 기기용량 결정방법 등을 습득한다.

 

 

위생설비실무 ( 우리가 매일 쓰는 물은 어떻게 공급되고 배출해야 할까?)

건축물 내 사람이 생활하는 음료용, 취사용, 목욕용, 청소용 등에 사용하는 물과 온수를 공급하고 사용한 물을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고 처리하여 보건 위생적 환경을 향상 실현하기 위한 설비를 배움.

 

 

건축설비관계법규와 특허 ( 건축설비에 관련되는 여러 규정을 이해하기)

건축설비에 관련되는 각종 법규를 이해시켜 실무에 올바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.

 

 

2D-CAD ( 컴퓨터를 활용하여 도면 그리기 프로그램 배우기)

컴퓨터를 활용하여 도면을 작성하고 도면에 대해 입체적으로 이해한 뒤 설비설계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.

 

 

설비시공실습(1),(2) ( 시공 현장에서 시행되는 간단한 시공방법을 익혀보기)

건축설비 교과목에서 배운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작업을 통하여 시공현장에서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게끔 연습한다.

 

 

자동제어실무 ( 자동으로 켜지기도 꺼지기도 하는 시스템 어떻게 동작하는 것일까? 간단한 자동제어의 원리 익히기)

각종 건축설비의 제어시스템에 대한 기초이론을 습득시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기른다.

 

 

BIM(1),(2) ( 건물과 설비에 대한 형상 및 정보가 포함된 3차원의 입체도면모델 작성)

3차원의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며,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3차원 도면 작성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
 

 

설비설계 ( 건축물에 들어가는 다양한 설비의 크기와 구성은 어떻게 결정되는 것일까? )

건물의 기능을 더 높이기 위해 설비를 설계하는 것으로써 개략적인 시스템을 구상하고, 주요기기의 용량을 산정에 따른 기본 계획 수립한다. 또한 상세적으로 부하와 기기용량을 분석하고 수치로 산출하여, 배관 등 관경 등의 선정과 도면, 시방서 작성 등의 능력을 배양한다.

 

 

설비설계도면작성 ( CAD를 활용하여 세부적으로 설비 도면 그리기)

CAD프로그램인 Auto CAD의 명령어를 배운 후, 건축기계설비의 설비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 후, 실무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기른다.

 

 

현장실습(1),(2) (건축설비, 설계, 시공관련 직접적인 업무 경험)

학과시간에 습득한 기초이론과 응용력을 실제 설계사무소, 시공현장, 제조업 등의 현업에 배치시켜 실제 업무를 경험하여 졸업 후 현장실무에 곧바루 투입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.

 

 

설비적산실무와 산업재산( 건축물에 들어가는 설비에 필요한 재료와 비용은 얼마나 들까?)

각종 설비시스템 설계도면을 이해시키고 시공에 따른 재료비 계산을 통해 실제 필요한 제 경비를 계산하는 적산 능력을 발전하도록 가르치며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.

 

 

소방설비실무( 소방을 위해 필요한 설비는 어떤 것이 있고, 어떻게 작동하는 것일까? )

소방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, 소화설비의 종류, 구조 및 원리를 이해시켜 졸업 후 건축설비 설계 및 시공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.

 

 

TAB / 유지관리( 구축된 설비가 도면대로 제대로 설치가 됐는지, 동작은 잘 되는지 살펴보고 문제가 있다면 조정도 하고 균형도 맞추는 것이 TAB이고, 오래 쓸 수 있도록 신경쓰는 것이 유지관리에요)

TAB의 기본 정의를 이해하고, 사전점검사항 및 측정 등 수행절차를 익혀 졸업 후 TAB 및 유지관리 관련 업체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업무능력을 배양함.

 

 

캡스톤디자인 ( 실무에 필요한 프로젝트 수행)

프로젝트별로 팀을 구성하여 작품의 아이디어 도출부터 설계, 결과물까지 지도교수와 함께 작업하면서, 실무에 필요한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서 졸업과 동시에 실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.

상단으로 가기